The client/server architecture

2023. 2. 14. 15:08자바

클라이언트와 서버가 생성됩니다.


서버 IP 주소를 가진 머신에 설치됩니다.

둘 이상의 서버가 지정된 시간에 시스템에서 실행됩니다.

 

운영 체제가 머신에서 서비스를 요청받았을 때, port number라는 것을 받게 됩니다.

이 port number는 요청을 전달해야하는 서버를 식별해주는 역할을 합니다.

따라서 서버는 IP주소와 port number의 조합으로 식별됩니다.

 

일반적으로, 클라이언트는 -> 서버에게 요청합니다.

서버는 요청을 받고, 응답을 다시 보냅니다.

 

요청/응답 및 커뮤니케이션에 사용되는 프로토콜은 클라이언트/서버에 따라 달라집니다.

여기서 프로토콜은 컴퓨터 내부 또는 컴퓨터 사이에서 데이터를 교환할 때의 어떤 규칙, 약속같은 겁니다.

 

때때로 잘 문서화된 Hypertext Transfer Protocol (HTTP) 같은 프로토콜이 사용됩니다.

 

서버가 요청하는 애플리케이션과 소통하려면

특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메시지를 주고 받습니다.

 

이 소프트웨어를 소켓이라고 합니다.

하나의 소켓은 클라이언트 측에 있습니다.

다른 소켓은 서버쪽에 있습니다.

 

그들끼리 연결하여 통신할 수 있습니다!

 

소켓의 종류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.

  • datagram sockets
  • stream sockets (TCP를 자주 사용하는)
  • raw sockets(일반적으로 IP 수준에서 쓰이는)

 

우리는 우리의 클라이언트/서버용 TCP sockets에 초점을 맞출 것입니다.

다음엔 간단한 에코서버를 만들어보겠습니다.

 

이 서버는 클라이언트로부터 텍스트 메시지를 받고, 즉시 해당 클라이언트로 다시 보냅니다.

단순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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